저렴하게 상품권을 구입해서 최대한 비싸게 팔아 차익을 남기는 상테크가 유행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선물 받은 문화상품권을 사용할 곳이 없어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오늘은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편리하고 수수료가 적은 지 정리해 두었으니 비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 4가지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은 꽤나 다양한 편입니다.
그리고 복잡하거나 어렵지도 않아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아래 소개하는 4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자신이 이용하기 가장 편한 방법으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 이용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상품권 액수를 생각하면 수수료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고 빠르게 현금화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는 문화상품권 외에도 다양한 상품권을 매입하고 판매하는데 그 업체도 많고, 운영 방식도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수수료도 사실 큰 차이는 아니라 너무 비교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품권 매입 업체의 장점은
- 온라인으로 문화상품권 현금화가 가능하다
-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 빠르게 입금이 된다
- 회원가입이 필요없다
정도가 있습니다.
대신 내가 먼저 상품권을 업체에 전달해야 하고 이후에 현금을 받기 때문에 사기에 대해서는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구글에서 광고를 하고 있고, 해당 사업 업력이 있다면 이런 걸로 사기 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수수료가 가장 적다는 곳만 찾지 말고 수수료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규모가 있는 곳을 이용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사업자등록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확인을 하면 사기 확률을 조금 더 줄일 수는 있습니다.
▼▼▼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는 보통 최대 90%까지 현금으로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10%는 수수료라는 뜻이겠죠.
예를 들어 1만 원짜리 문화상품권이라면 9,000원을 현금화할 수 있고 1,000원은 수수료로 나간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주의할 점은 여기에 건당 500원 정도의 계좌이체 수수료가 붙는 곳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추가 수수료가 없는지는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종종 95% 현금 지급한다고 광고하는 곳도 있는데, 문화상품권은 95% 지급은 전혀 없다고 봐도 됩니다.
이런 곳도 막상 들어가 보면 일부 백화점 상품권만 95%로 매입하는 경우입니다.
정리하자면 90% 현금화에 이 정도 간편함이라면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프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 방문
주변에 오프라인 상품권 매입하는 곳(티켓나라, 구둣방 등)이 있다면 문화상품권도 매입할 것입니다.
(서울 기준) 전통적으로 명동이나 영등포 등에 상품권 매입하는 곳이 많은데, 사실 지역 상관없이 백화점이나 대형 마트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업체의 가장 큰 장점은
- 문화상품권 매입 수수료가 8% 정도로 온라인보다는 적다
- 현장 거래라 사기 걱정을 전혀 하지 않아도 된다
입니다.
만약 상품권 액수가 크다면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직접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업체마다 매입가가 모두 같지는 않기 때문에 일일이 전화로 매입률을 비교해야 한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부러 문화상품권을 팔겠다고 따로 찾아가기에는 다소 번거롭다 생각됩니다.
참고로 매입 시세는 우현상품권이나 우천상품권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편인데, 매입률은 지역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단순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컬쳐랜드 충전 후 환불
먼저 이 방법은 다소 제한적이지만,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문화상품권을 컬쳐랜드 홈페이지에서 충전 후 이것을 다시 현금으로 환불하는 방법(컬쳐랜드 현금화)인데요,
일단 사기 걱정은 전혀 없고, 어렵지도 않아 많은 사람들이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으로 사용했던, 추천했던 방법입니다.
수수료도 5,000원 미만 시 500원 차감, 5,000원 이상 시 10% 차감 후 입금이라 나쁘지 않았었죠.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 수수료와 거의 동일했는데 100% 믿을 수 있는 곳이니 아무래도 인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컬쳐랜드 현금화는 온라인, 종이 문화상품권 모두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발행된 것만 충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제휴 계약 중단).
(정확하게는 (주)한국문화진흥에서 발행된 것은 충전이 되고, (주)문화상품권에서 발행된 것이 충전이 안 되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이처럼 과거에 발행된 문화상품권이 있다면 여전히 현금화 가능한 방법이라 처치 곤란한 문화상품권이 있다면 컬쳐랜드 홈페이지에서 현금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세한 컬쳐랜드 현금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컬쳐랜드 홈페이지로 이동
- 충전 메뉴에서 상품권 등록
- 고객센터 메뉴
- 환불신청 메뉴에서 현금으로 환불 신청
이 방법의 단점이 있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절차가 상대적으로 번거롭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불도 즉시 되지 않다는 점도 큰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보다는 즉시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상품권 매입 업체를 이용하는 것 좀 더 낫다고 봅니다.
일부 사용 후 부분 환불
가장 번거롭지만, 수수료는 전혀 없는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입니다.
문화상품권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60% 이상 사용하면 나머지는 현금으로 돌려주게 되어 있어(1만 원 이하는 80%) 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1만 원권 상품권이라면 현금화되는 액수도 적고 번거롭기만 하겠지만, 5만 원, 10만 원권 문화상품권이라면 그래도 제법 현금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추천 문화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문화상품권도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유효기간이 발행일 기준 5년으로 결코 짧지는 않습니다.
사실 유효기간 때문에 못쓰는 경우보다 방치했다가 분실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네이버페이와 같이 다양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많으니 문화상품권 현금화 방법이 번거롭다면 차라리 타 서비스 포인트로 전환하여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컬쳐랜드 문화상품권의 주요 온라인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페이
- 구글플레이
- 올리브영
- Yes24, 알라딘
- 카카오이모티콘
- 스마일캐시
이 외에도 편의점에서 많이들 사용하는데요, 더 많은 사용처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