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에 겪을 수 있는 치매와 함께 가장 흔한 정신장애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노인 우울증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노인 우울증 증상 환자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노인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장애와는 다르게 유전적 요인보다는 개인적 상황, 스트레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오는 생리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우울증이 나타납니다.
원인도 다양하고 증상도 우리가 생각하는 보통의 우울증 증상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 감별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노인 우울증 증상과 함께 원인과 진단 방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우울증 증상
노인 우울증 증상과 달리 주요우울장애의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 우울한 기분, 즐거움 상실, 절망적이고 비관적인 느낌
- 식욕 저하와 체중 변화
- 무가치감, 죄책감, 무력감
- 정신운동지체 (생각과 행동이 느려짐) 또는 초조
- 피로, 에너지 저하
- 사고력 또는 집중력의 감소
- 수면장애
- 자살 사고 또는 자살 시도
이러한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많지만, 노인 우울증 증상의 경우 조금 다른 특징적인 증상들도 나타나는데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노인 우울증 증상들입니다.
- 신체 증상 또는 건강 염려
- 체중감소
- 불안과 초조
- 불면
- 성격 변화 (히스테리성 행동, 망상)
이와 같이 노인 우울증의 경우 앞서 말씀드렸던, 주요 우울증상과는 다르게 전형적인 우울감보다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저하되기도 함)
때문에 우울증이 아니라고 생각해 적절한 우울증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불면의 경우 수면제를 처방받는다거나 불안 증세를 이유로 진정제를 처방받게 되는 식이죠.
또한, 노인 우울증으로 인해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우울성 가성 치매'라고 부르는 치매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노인 우증을 치매로 오인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꼭 우울감이 들지 않더라도 평소와는 다른 신체증상이 지속된다면 노인 우울증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 원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인 우울증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사회적 요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은퇴 후 경제적 능력을 상실해서 올 수도 있고, 빈곤이나 사회적으로 고립되었거나 배우자 또는 친구의 사망, 그리고 자녀로부터 느끼는 거절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게 '상실'이라는 단어와 연관이 되어 있는데, 이것이 자존심이나 신뢰감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울감이 가중되는 것입니다.
사회적 요인 외에도 생물학적 요인도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을 수도 있고 만성 통증이나 신경내분비계의 이상도 원인이 됩니다.
그밖에도 역할 변경이나 죽음에 대한 공포 등으로 인한 심리적 요인도 노인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 자가진단
아래 열 다섯 개 항목 중 다섯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현재의 생활에 대체적으로 만족합니까?
- 최근 활동량이나 의욕이 많이 떨어졌습니까?
- 자신이 헛되이 살고 있다고 느끼십니까?
- 생활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까?
- 평소에 기분은 상쾌한 편이십니까?
- 자신에게 불길한 일이 닥칠 것 같아 불안하십니까?
- 대체로 마음이 즐거운 편이십니까?
- 절망적이라는 느낌이 자주 드십니까?
- 바깥에 나가기가 싫고 집에만 있고 싶습니까?
- 비슷한 나이의 다른 노인들보다 기억력이 더 나쁘다고 느끼십니까?
- 기력이 좋은 편이십니까?
- 지금 자신의 처지가 아무런 희망도 없다고 느끼십니까?
-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처지보다 더 못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상 노인 우울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80% 이상은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전문가를 통한 진단, 치료가 꼭 필요하고 진단 없이 먹는 약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높은 목표와 막중한 책임감보다는 기분을 좋게 만드는 활동에 참여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