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비과세 종합저축이란 무엇이며 가입대상과 비과세 종합저축 나이, 가입시한,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소개합니다.
일반 저축 상품에는 15.4%라는 엄청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는데, 비과세 종합저축은 이 세금을 면제해주는 훌륭한 상품유형입니다.
아래에서 조건을 확인해보시고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 조건이 된다면 기한 내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차
비과세 종합저축이란?
비과세라는 말은 말 그대로 과세를 안한다, 세금을 징수하지 않겠다는 뜻이죠.
앞서 얘기한 것처럼 예금이나 적금을 들면 이자가 나오는데 이자에서도 세금이 일부 빠져나가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예를 들어 100만 원의 이자가 나왔다면 100만 원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여기에서 15.4%가 과세되어 나머지에 대해서만 이자를 받게 됩니다.
금리가 2%도 안되는 상황에서 소액의 이자에 대해 다시 15.4%를 적용하면 실제로 받는 이자는 정말 적은 액수가 됩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은 이 15.4%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훌륭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대상
전 국민이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 가입대상만 그 혜택을 볼 수 있는데요, 비과세 종합저축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65세 이상의 거주자
- 장애인복지법 제 32조의 규정에 의하여 등록된 장애인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등록한 상이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2조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수급자
-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6조 규정에 의해 등록한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및 가족
-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 5.18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 4조 제2호의 규정에 의한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위 항목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시면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지만, 반드시 서류로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대부분 기본 조건인 비과세 종합저축 나이로 가입합니다.
참고!
위 자격요건에 소득요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직전 3개 과세기간 내 1회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비과세 종합저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020년 1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항목이니 이 점도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종류
비과세 종합저축 상품 종류는 다양합니다.
예금, 적금 모두 비과세 종합저축 상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별로 상품이 다른 것 처럼 세세한 부분은 각 금융기관에서 비교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농협이나 새마을금고 등을 이용하시는데, 금융기관마다 세부 내용이 다르니 조금이라도 나은 혜택을 받으시려면 그간 거래하지 않는 곳이라도 부지런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모두 비과세 종합저축 관련 상품이 마련되어 있으니 최대한 많이 비교해보시고 상품을 선택하셔야 조금이라도 절세하실 수 있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한도
비과세 종합저축 한도는 전 금융기관을 통합하여 관리됩니다. 금융기관 저축 원금을 합하여 1인당 5천만 원이 가입한도입니다.
A은행에서 비과세 종합저축 4,000만 원을 가입했다면 다른 은행에서는 남은 1,000만 원 내에서만 가입이 가능하겠습니다.
(여기에서 기존 세금우대 종합저축과 생계형저축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5천만 원에서 세금우대 종합저축과 생계형 저축 가입한도를 차감한 금액만큼 가입 가능)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시한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시한이 2020년 12월 31일까지였습니다만, 2022년까지 연장이 된 상황입니다.
비과세 종합저축 나이나 기타 조건 중 하나에 만족하신다면 서둘러 알아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은 과세가 되지 않는(단점이 없는) 상품유형이기에 기본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기관 및 상품에 따라 재예치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지 등 차이를 꼼꼼하게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많은 곳에서 비교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에서는 비과세 종합저축 나이와 기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